요한 볼프강 폰 괴테 | 유명한 독일의 다방면에 뛰어난 인물, 시인, 소설가, 연극작가, 천문학자, 정치인

요한 볼프강 폰 괴테

조한 볼프강 폰 괴테는 시인, 소설가, 극작가, 천문학자 및 정치가로서 중요한 기여를 한 유명한 독일의 올바이 마이어를 대표하는 인물이었습니다. 그는 1749년 8월 28일에 프랑크푸르트의 프랑크푸르트 무사 독일 제국(현 독일)에서 태어나, 1832년 3월 22일에 바이마르의 장국에서 세상을 떠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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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 시절

괴테는 1749년 8월 28일에 프랑크푸르트 아만 마인에서 태어났으며, 그의 부모는 요한 카스파르 괴테와 카타리나 엘리자베트 텍스토르입니다. 그의 아버지는 프랑크푸르트 시에서 일하는 성공한 변호사이었고, 그의 어머니는 프랑크푸르트 시장의 딸이었습니다. 괴테는 중산층 가정에서 태어났지만, 그의 가족 지위와 재산으로 인해 귀족처럼 대우받았습니다.

괴테는 집에서 사립 가정교사들로부터 초기 교육을 받았으며, 1765년에 라이프치히 대학에서 법학을 공부하기 위해 나가기 전에 문학과 예술에 대해 더 많은 흥미를 갖고 있었습니다.

라이프치히에서의 시간 동안, 괴테는 안나 카타리나 션코프에게 사랑에 빠졌으며 록코코 양식으로 그녀에 대한 시를 썼습니다. 그는 또한 1770년에 첫 시집 “안네트”를 출판했습니다.

1770년, 괴테는 법학 공부를 계속하기 위해 스트라스부르 대학으로 이적했습니다. 여기서 그는 요한 고프리트 헤르더를 만나 셰익스피어, 오시안 및 민요에 대한 괴테의 흥미를 자극시켰습니다.

괴테의 첫 번째 주요 문학 작품은 1773년에 나온 “게츠 폰 베를리힝 겐”이었으며, 이는 쉬스투르만트 드랑 문학 운동의 일환이었습니다. 이것은 1774년에 그의 첫 번째 소설 “젊은 베르터의 고통”이 나오면서 그에게 광범위한 명성을 안겼습니다.

쉬스투르만트 드랑 문학 운동

괴테는 쉬스투르만트 드랑 문학 운동의 초기 참여자였으며 나중에 바이마르 클래식주의 시기에서 주요 인물이 되었습니다. 그의 가장 유명한 작품은 소설 “젊은 베르터의 고통”(1774년)과 “선택적 친밀도”(1809년), 그리고 연극 “파우스트”(제1부는 1808년 발표, 제2부는 그의 사후에 1832년 발표)입니다.

“쉬스투르만트 드랑”이란 이름은 영어로 “폭풍과 스트레스”로 번역되며, 이 운동은 강렬한 감정, 개인주의 및 계몽주의에 대한 반란을 강조하여 근성적 인간성을 높이고자 합니다. 쉬스투르만트 드랑 운동과 관련된 주요 인물로는 요한 볼프강 폰 괴테, 요한 고프리트 헤르더, 프리드리히 폰 쉘러, 프리드리히 막시밀리안 클링거 등이 있습니다.

쉬스투르만트 드랑은 계몽주의가 이성, 객관성 및 사회 질서에 초점을 맞추는 것에 반발했습니다. 대신, 이 운동은 자연의 힘, 인간의 열정, 그리고 개인이 권위에 반항하는 권리를 경축했습니다.

쉬스투르만트 드랑 문학은 폭력적인 행동, 혼돈스러운 서술, 모든 사회 계급의 다양한 캐릭터, 그리고 강렬한 감정으로 독자를 압도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괴테의 “젊은 베르터의 고통”과 “게츠 폰 베를리힝 겐”과 같은 초기 작품은 쉬스투르만트 드랑 양식의 중요한 예로 간주됩니다.

쉬스투르만트 드랑 운동은 수명이 짧았지만, 독일 낭만주의와 넓은 유럽 문학 풍경의 발전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자연과학에 대한 공헌

문학적 성취뿐만 아니라, 괴테는 식물학, 해부학 및 색채 이론 분야에서 중요한 기여를 했습니다. 그는 재능있는 변호사로 일하면서 사흘만에 대학 졸업을 했으며 신분 상승을 위해 계속 공부했습니다.

조한 볼프강 폰 괴테는 식물학, 해부학 및 색채 이론 분야에서 중요한 기여를 했습니다.

식물학:

괴테는 리네우스의 인공적인 분류 체계에 불만을 품고 식물을 격리된 표본이 아닌 “큰 조화”의 일부로 연구하기를 원했습니다. 그는 식물 생활에 대한 보다 포괄적인 이해를 위해 광범위한 식물학적 연구와 수집을 진행했습니다.

해부학:

괴테는 1784년에 발견한 상악골은 해부학 분야에 중요한 기여였습니다. 그는 해부학을 철저히 연구했으며 예를 들어, 이 같은 주제에 대해 저스투스 크리스티안 로더와 같은 전문가와 협업했습니다.

색채 이론:

괴테는 뉴턴의 체계에 도전하는 자신만의 색채 지각 이론을 개발했습니다. 그는 물리적 특성뿐만 아니라 생리학적 및 미적인 색채 측면에 중점을 둬 뉴턴의 이론을 대체하려 했습니다. 그의 색채 이론은 뉴턴의 것을 대체로 받아들여지지 않았지만, 색채 현상에 관한 유효한 관찰을 하고 미학적 분야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괴테의 과학적 방법과 이론은 때로는 비정통적이었고, 그 시대의 과학계에 완전히 받아들여지지 않았지만, 이러한 자연과학의 주요 분야에서 가치 있는 경험적 관찰과 기여를 했습니다. 자연을 연구하는 그의 종합적이고 현상학적 접근은 18세기/19세기 과학에서 주류적인 환원주의 경향에 대한 중요한 반발점이었습니다.

1782년 바이마르의 장국 제후가 봉급한 사케-바이마르 공작국 공작

1782년에 괴테는 사케-바이마르 공작의 봉급을 받고 신하 의회의 회원이 되어 전쟁, 광산, 도로위원회를 감독했습니다.

1775년에 괴테는 바이마르의 칼 아우구스트 공작궁에서 신하 의원으로 임명되었습니다. 1779년에는 괴테가 바이마르 장국의 전쟁 위원회, 광산 위원회 및 도로 위원회를 맡았습니다.

1782년에 공작의 재무장관이 그 직무를 떠나자, 괴테는 2년 반 동안 그의 자리를 대신 맡기로 합의했으며, 이것은 “사실상 그를 총리로 만들고 공작국의 주요 대표자로 만들었습니다.”

또한 1782년에 괴테는 사케-바이마르 공작 칼 아우구스트에 의해 봉건되었으며, 이는 그의 이름에 있는 “폰”으로 표시됩니다.

괴테는 사케-바이마르 공작국에서 점차적으로 중요한 정치적 역할을 맡아 전쟁, 광산 및 도로위원회를 감독하고 일부 기간 동안 사실상 총리로 활동했습니다. 이것은 1782년에 공작에 의해 봉건되어 귀족 지위를 부여받았습니다.

괴테 문학작품

괴테의 문학 작품은 풍부하며, 시와 소설부터 철학적 및 과학적 글까지 포함된 142권의 작품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의 총집은 독일어로 가장 중요한 것으로 여겨집니다.

“젊은 베르터의 고통” (1774년)

“젊은 베르터의 고통”은 편지형 소설로, 일련의 편지 형식으로 쓰여졌습니다. 이 소설은 괴테의 첫 번째 주요 문학 작품으로, 그가 24세일 때 출판되었습니다. 그것은 그를 문학적 유명인으로 만들었습니다.

이 이야기는 젊고 감성적인 예술가인 베르터가 샬롯이라는 여자에게 깊은 사랑을 느끼지만, 그녀가 이미 다른 남자와 약혼되어 있다는 사실을 따라 옵니다. 베르터의 짝사랑과 내적인 시적 환상을 현실의 요구와 조화시키지 못함으로써 그는 절망에 빠지고 궁극적으로 자살을 합니다.

이 소설은 “베르터 열”이라는 현상을 일으켜 전유럽에서 젊은 남성들이 베르터의 복장과 태도를 모방하는 현상을 일으켰습니다. 이것은 몇몇 사람들의 모방 자살로 이어졌습니다.

괴테는 나중에 그 작품과 그가 가져온 명성, 그리고 그것이 해석된 방식을 후회하며 작품에서 멀어졌습니다. 그러나 그는 독자에게 미치는 강력한 감정적 영향을 인정했습니다.

“젊은 베르터의 고통”은 극도의 감정과 개인주의를 강조하는 쉬스투르만트 드랑 문학 운동의 중요한 작품으로 간주되며, 나중에 낭만주의 운동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파우스트” (제1부는 1808년 발표, 제2부는 1832년 그의 사후에 발표)

“파우스트”는 두 부분으로 이루어진 비극 연극으로, “파우스트 제1부”와 “파우스트 제2부”로 알려져 있습니다. 제1부는 괴테가 1806년에 준비하고, 1808년에 처음 출판되었습니다. 이후 1828년부터 1829년에 걸쳐 수정판이 출간되었는데, 이는 괴테가 직접 편집한 마지막 버전입니다.

제2부는 괴테가 1831년에 완성되어 그의 사후인 1832년에 발표되었습니다. 제1부와 달리, 제2부에서는 파우스트의 영혼뿐만 아니라 “심리학, 역사 및 정치와 같은 사회 현상”에 중점이 두어졌습니다.

이 연극은 괴테의 최고의 대작이자 독일 문학의 걸작으로 간주됩니다. 여러 장소에서 벌어지는 복잡한 이야기로, 천국, 파우스트의 연구실, “고전적 발푸르기스나흐트”를 포함합니다.

주요 캐릭터에는 악마 메피스토펠레스와 조약을 맺은 학자 파우스트뿐만 아니라, 그의 연인 그레첸, 마르테, 발렌틴, 및 발그러가 포함됩니다.

“파우스트”는 읽혀지는 드라마로, 무대에서 연출되기보다는 읽혀지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그러나 독일 연극 중 가장 자주 연극화되는 작품 중 하나입니다.

이 작품은 매우 영향력이 있으며, 수세기 동안 수많은 번역, 적응, 및 해석을 영감으로 삼았습니다. 서양 문학의 중요한 텍스트로 간주됩니다.

“파우스트”는 괴테의 가장 유명하고 영향력 있는 작품으로, 독일 문학에서 가장 큰 성취로 간주되는 두 부분의 비극 연극입니다. 출판 역사와 주제적 초점은 괴테의 생애 동안 변화했습니다.

“윌헬름 마이스터의 학교”

“윌헬름 마이스터의 학교”는 소설의 역사에서 중요한 작품으로 간주되며, 성장소설 장르의 첫 번째 사례일 수 있습니다. 이 소설은 1795년부터 1796년 사이에 독일어로 네 권의 부록으로 출판되었으며, 주인공 윌헬름 마이스터를 중심으로 합니다. 이 소설은 자신의 한계를 뛰어넘고 배우고 자기를 깨달기 위해 노력하는 청년으로서의 주인공에 초점을 맞춘 성장 이야기입니다.

이 소설은 낭만주의 운동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헤겔, 셀링, 노발리스, 슈펜하워 등의 철학자들이 그것을 역사상 가장 중요한 소설 중 하나로 간주했습니다.

괴테의 소설은 또한 토마스 칼라일 같은 19세기 영국 작가들에게도 영향을 주었으며, 이 소설을 영어로 번역한 최초의 작가 중 하나였습니다. 또한 조지 엘리엇에게도 영향을 주었습니다.

“윌헬름 마이스터의 학교”는 괴테의 “윌헬름 마이스터” 시리즈의 일부로 간주되며, 후속작인 “윌헬름 마이스터의 여행”은 19세기 사회와 기술의 진보에 대한 괴테의 헌신을 반영한 소설입니다.

매우 영향력이 크지만, 일부 비평가들은 소설의 줄거리와 캐릭터의 발전이 일관되지 않거나 만족스럽지 않다고 평가했습니다. 괴테는 초기 1777년부터 1785년까지의 초안과 최종 1795년부터 1796년 출판 사이에 상당한 수정을 했습니다.

“선택적 친화력” (1809)

“선택적 친화력”은 1809년에 출판된 괴테의 작품으로, 이미 독일에서 문학의 거장으로 자리매김한 시기에 발표되었습니다. 이 소설은 열정, 사랑, 그리고 자유의 한계를 탐구하는 어둠 속의 작품으로 간주됩니다. 그것은 사람들이 자연스러운 욕망과 상태를 억누르면서 발생할 수 있는 몬스트로한 결과를 묘사합니다.

제목인 “선택적 친화력”은 화학에서의 과학적 개념을 의미하며, 괴테는 이를 이용하여 네 명의 주요 캐릭터 간의 복잡한 관계와 끌림을 탐구합니다.

이 소설은 처음 출간되었을 때 잘 받아들여지지 않았으며, 일부 비평가들은 이것이 괴테의 이전 성공 이후 처음으로의 “실패”로 여겼습니다.

그러나 현대의 비평가들과 학자들은 이 소설을 재평가하고 혁신적인 서사 구조와 심리적 심도를 인정했습니다. 현재 이 소설은 괴테의 가장 중요하고 영향력 있는 작품 중 하나로 여겨집니다.

“선택적 친화력”은 결혼, 열정, 인간의 상태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로 칭찬받고 있습니다. 이는 자유의지와 본성을 억압할 때 발생하는 결과에 대한 독자들에게 어려운 질문을 던집니다.

“게츠 폰 베를리힌겐” (1773)

“게츠 폰 베를리힌겐”은 1773년에 출판된 괴테의 첫 번째 주요 연극 작품으로, 쉬스투르만트 드랑 문학 운동의 초기 기념비적인 작품으로 간주됩니다.

이 연극은 16세기 프랑코니아 기사 고트프리트 (또는 게츠) 폰 베를리힌겐의 회고록을 바탕으로 하며, 다양한 봉건 정부에 대한 그의 반항적인 행동으로 유명했습니다. 게츠를 통해, 괴테는 자신 시대의 정치적 폭군과 엄격한 사회 구조에 대한 간접적인 비판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 연극은 “가짜 셰익스피어 비극”으로 묘사되었습니다.

“게츠 폰 베를리힌겐”은 처음에는 “우르게츠 오더 디게히힌게니트 폰 베를리힌겐 미트 뎌 에이저넨 핸트 드라마티지에어트” (1771년)라는 괴테의 이전 연극의 줄임판으로 출판되었습니다.

이 연극은 지속적으로 변하는 장면과 배경과 함께 혁신적인 서술 구조와 다양한 사회 계급과 기관 대표들의 생생한 특징화로 유명합니다.

보편적으로 칭찬받지는 않았지만, “게츠 폰 베를리힌겐”은 쉬스투르만트 드랑 운동, 바이마르 고전주의, 그리고 결국 독일 문학의 낭만주의 운동을 위한 길을 납작히 하는 중요한 초기 작품으로 간주됩니다.

“베네치아 에피그램” (1790)

“베네치아 에피그램”은 1790년에 이탈리아 여행 중에 괴테가 베네치아에서 쓴 시집입니다. 이 에피그램은 짧고 기발하며 종종 풍자적인 시로, 괴테의 이탈리아에서의 문화, 예술, 사회에 대한 관찰과 인상을 반영합니다.

이 시는 주로 1790년 3월 31일부터 5월 21일까지 괴테가 베네치아에 머물러 있을 때 작성되었습니다. “베네치아 에피그램”은 괴테의 문학적 산출물의 중요한 부분으로 간주되며, 그의 예술적 발전과 이탈리아 여행의 영향을 보여줍니다. 이 시는 영어와 다른 언어로 번역되어 독일 이외의 독자들이 괴테의 시적 재능과 이탈리아에 대한 시각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베네치아 에피그램”은 괴테의 다른 주요 작품들만큼 유명하지 않지만, 독일 문학과 괴테의 전체 작품에 중요한 기여로 평가됩니다.

“Prometheus” (1774)

“Prometheus”는 괴테가 1772년부터 1774년까지 Sturm und Drang 문학 운동의 정점에서 쓴 시입니다. 이 시는 신화적 인물인 프로메테우스를 다룹니다. 프로메테우스는 신들에게 반항하여 올림포스 산에서 불을 훔쳐 인류에게 주었던 티탄입니다. 시에서는 프로메테우스가 “당신들 신들”로 불리는 제우스의 권위를 멸시하는 경쟁적 창조자로 나타납니다.

프로메테우스의 목소리를 통해, 괴테는 신에 대한 인간의 반항, 개인 자율성의 주장, 그리고 전통적 종교적 권위의 거부 등의 주제를 표현합니다. 이 시는 처음에 1785년에 익명으로 출판되었으며, 1789년 괴테의 산문집의 일부로 공식적으로 출판되기도 했습니다. 이 시는 종종 “간유”라는 시와 짝을 이루어 수호하는 신에 대한 별개의 충동을 나타냅니다.

“프로메테우스”는 나중의 로맨틱주의자와 인간주의자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으며, 퍼시 비쉬 셸리의 “프로메테우스 언바운드”와 젊은 칼 마르크를 포함합니다. 칼 마르크는 이 시를 인간의 자의식과 모든 신에 대한 거부의 표현으로 보았습니다. 괴테의 “프로메테우스”에서의 혁신적인 언어 사용, 이미지, 그리고 신화적 상징은 Sturm und Drang 운동의 정신을 잘 포착한 중요한 작품으로 비평가들에게 널리 칭찬받았습니다.

후기 생애와 사망

요한 볼프강 폰 괴테는 1832년 3월 22일에 Saxe-Weimar-Eisenach 대공국의 바이마르에서 82세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괴테는 후기 생애에 이르러서도 문학, 과학, 정치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했습니다. 그는 Saxe-Weimar의 총리로 임명되어 제나 대학에서 행정 개혁을 주도했습니다.

괴테는 1782년에 Saxe-Weimar의 공작에 의해 귀족으로 승격되어 귀족의 지위를 얻었습니다. 이는 그에게 공작국에서 점차적으로 중요한 정치적 역할을 맡을 수 있게 했습니다. 괴테의 문학적 산출은 끝까지 다채롭게 이어졌으며, 그의 총집이 총 142권에 달합니다. 그의 가장 유명한 작품인 연극 “파우스트”는 1832년 그의 사망 년도에 제 II부가 출판되면서 완성되었습니다.

요한 볼프강 폰 괴테는 그의 시대에서 가장 중요한 독일 문학인으로 널리 인정받았으며, 그의 작품은 독일어로 된 것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으로 여겨졌습니다.

그의 사망 당시, 괴테는 바이마르의 사람들에 의해 애도를 받았으며, 그의 죽음은 독일 문학과 문화의 한 시대의 종식으로 여겨졌습니다.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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