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세계 경제 상황 및 전망 – 보고서 2

2021년 말부터 시작된 인플레이션 압력으로 인해 통화 정책의 유보가 불가피하게 되었습니다. 코로나19, 지구 온난화로 인한 에너지 및 식량 가격 문제, 우크라이나 전쟁 등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했습니다. 미국의 인플레이션이 8.5%에 달하자 연방준비제도이사회는 2022년 3월부터 2023년 7월까지 기준금리를 11차례 인상했습니다. 거의 0%에서 약 5.5%까지.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이는 인플레이션을 낮추기 위한 조치였습니다.

유럽 중앙은행도 이를 따르고 있습니다. 2023년 9월에 약 4%로 10배 인상할 예정입니다. 이렇게 양적 긴축이 시행되었습니다.

통화정책의 변화로 인해 많은 국가들이 정책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움직이면서 전 세계적으로 리스크가 가중되고 있습니다. 특히 2008년 이후 제로에 가까운 정책금리에 익숙한 시장이 많기 때문에 더욱 그렇습니다. 특히 코로나19 기간 동안 금융시장 안정화를 위해 11조 달러 이상이 투입되었습니다.

그 결과 2020년 3월부터 2021년 3월까지 전 세계 기업의 시가총액은 14조 달러 증가했습니다. 양적 완화는 금융 시장을 안정시켰지만 또 다른 문제를 야기했습니다.

바로 인플레이션입니다.

따라서 QT가 구현됩니다. 주로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위해서입니다. 2024년에도 경기 침체의 가능성은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양적완화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2008년 악명 높은 리먼 브러더스의 붕괴 이후에도 양적완화는 필요했습니다. 중앙은행이 위기에 개입했습니다. 이는 주요 은행의 붕괴 이후 시장 심리가 나빠졌기 때문입니다. 시장에 안정을 불어넣기 위한 조치입니다.

리먼 브라더스 이후에도 양적완화는 경제 안정과 회복을 위한 매우 중요한 수단으로 남아있었습니다. 2010~2012년 그리스 국가부채 위기나 브렉시트 등.

연방준비제도이사회는 2013년에 양적완화를 종료하고 대차대조표를 축소하려 했으나
금융 시장은 부정적으로 반응했습니다. 그래서 계속되고 있습니다.

2024년 세계 경제 상황 및 전망 – 보고서 5

그러나 연방준비제도이사회는 대차대조표를 4조 4,600억 달러에서 3조 8,600억 달러로 점진적으로 축소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가 이 결정을 뒤집었습니다. 따라서 양적 완화는 계속됩니다. 양적 완화는 여전히 시장에 유동성을 주입하는 중요한 수단입니다.

2024년 세계 경제 상황 및 전망 – 보고서 5

양적 완화는 금융 재앙을 막았지만 인플레이션과 같은 장기적인 결과를 초래했습니다. 한 가지 주요 이유는 중앙은행의 자산 매입이 예금과 통화 공급을 늘렸지만 신용 창출을 반드시 가속화하지는 않았기 때문입니다.

양적완화로 인한 과잉 유동성은 대부분 초과 지급준비율로 전환되었기 때문에 신용 성장을 증가시키지 못했습니다. 많은 은행은 불확실한 경제 상황에서 취약한 기업에 낮은 마진으로 대출하기보다는 중앙은행의 준비금 계좌에 보유하는 것을 선호했습니다.

투자자들은 더 안전하고 더 나은 투자처를 찾게 될 것입니다. 유동성 증가로 인해 공공 및 민간 부채도 증가합니다. 또한 부자와 가난한 사람 사이의 소득 불평등이 증가하게 됩니다. 미연준의 2023년 소비자 금융 설문조사에 따르면 글로벌 금융위기 Global Financial Crisis (GFC) 이후 고소득 가구와 저소득 가구의 총자산과 순자산 격차가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양적완화로 인한 국가별, 성별, 연령별 혜택도 다릅니다. 일부 그룹은 다른 그룹보다 더 많은 혜택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양적완화로 인해 친환경 이니셔티브에 대한 지원이 많지 않았다는 점은 안타깝습니다. 이는 분명 기후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국제적으로는 달러의 위치 때문입니다. 양적완화는 글로벌 시장에 영향을 미칩니다. 자산 가격을 상승시키고 차입을 장려합니다. 2010년부터 2019년까지 개발도상국의 총 대외 부채
가 3조 8천억 달러 증가했습니다.

개발도상국의 경우 양적완화로 인해 고정 자본 형성은 꾸준히 감소하여 2015년까지 2,490
2015년에는 2,490억 달러로 감소했다가 2019년에는 3,170억 달러로 27% 감소했습니다.
금융위기 이전 수준보다 27% 감소했습니다.

개발도상국(저소득 및 중간 소득 국가)에 대한 외국인 직접투자(FDI) 순유입도 양적완화 기간 동안 감소 추세를 보이며 평균적으로 2007년 GDP의 3.7%에서 2019년 1.8%로 감소했습니다. 생산성 증가율도 급격히 떨어졌습니다.

많은 개발도상국들도 주로 시장 안정화를 위해 훨씬 작은 규모이긴 하지만 양적완화를 시행했습니다.

중앙은행들은 위기 이후 양적완화를 종료하고 양적완화를 시행하기를 원합니다. 또 다른 글로벌 금융위기에 더 잘 대비하기 위해서죠. 그러나 양적완화를 시행하는 것은 엄청난 규모의 자산 매입으로 인해 어려운 일입니다. 따라서 연방준비제도이사회는 2013년부터 양적완화 시행에 열을 올렸습니다. 그러나 시장의 반응은 부정적이었습니다. 따라서 연준은 보다 점진적인 접근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양적완화 시행은 시장의 부정적인 반응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야 하기 때문에 쉽지 않은 문제입니다. 또한 코로나19와 우크라이나 전쟁과 같은 예상치 못한 위기에도 대비해야 합니다. 따라서 양적완화 시행은 울퉁불퉁하고 느립니다. 채권 시장에서의 효과는 엇갈리고 있습니다. 장기 채권보다 단기 채권이 더 많은 혜택을 받고 있습니다.

금융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양적완화는 필요하지만. 무역 차질, 코로나19, 우크라이나 전쟁 등 고려해야 할 다른 문제도 많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의 금리 인상에도 불구하고 가계 저축은 감소했습니다. 값싼 신용에 의존하는 개발도상국의 경우. 이것이 문제입니다.

예를 들어, 브라질 10년 만기 국채 수익률은 바로 아래에서 상승했습니다.
2022년 1월 11%에서 2022년 6월 13.7%로 상승했습니다.20 케냐 10년 만기 국채 수익률은 2022년 1월 12.9%에서 2023년 10월 16% 이상으로 상승했습니다. 이는 외환 시장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연방준비제도이사회는 글로벌 상황과 필요에 맞게 정책을 조정하면서 상황을 주시하고 있습니다. 양적완화 시행은 사실 매우 울퉁불퉁하고 느립니다. 그러나 양적완화 기간 동안 양적완화 시행이 늦어질 것이라고 발표되었기 때문에 예상치 못한 상황은 아닙니다.

전 세계적으로 많은 국가들이 통화 정책의 새로운 변화에 적응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많은 우여곡절이 예상되는 험난한 여정이 될 것입니다.

개발도상국의 경우, 자본 흐름의 밀물과 썰물, 환율의 급격한 변동 및 기타 외생적 충격으로부터 경제를 보호해야 합니다.
선진국의 통화 여건이 긴축됨에 따라. 따라서 글로벌 통화 주기를 관리할 수 있는 새로운 도구가 필요합니다. 자본 흐름 관리 조치(CFM)는 자본 흐름을 제한하고 자본 흐름으로 인한 시스템적 금융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중요한 도구가 될 것입니다. 브라질, 인도, 중국은 CFM을 다양한 수준으로 성공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한국은 주로 거시건전성 정책에 의존해 왔습니다.

2021년에는 CFM 제한이 없어 남아프리카공화국에 대한 포트폴리오 순투자가 2017년 209억 달러에서 -278억 달러로 감소했습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IMF는 개발도상국의 CFM 시행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개발도상국은 재정 조치를 통해 선진국의 예측 불가능한 통화 정책 결정에 대해 견고하고 탄력적인 경제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개발도상국은 강력한 경제 펀더멘털을 유지해야 합니다.

전 세계적으로는 국제 사회가 협력하여 글로벌 및 지역 시장을 더욱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중앙은행은 다른 국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조치를 시행하기 전에 글로벌 상황을 고려해야 합니다.

요컨대, 양적완화가 다가오고 있으며 각국은 이에 대비해야 합니다.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하여 시스템 리스크를 줄이고 경제를 안정적이고 지속 가능한 성장 경로로 이끌어야 합니다.

Translate »
Link. 7750 east nicholesds street waxhaw, st. ание.